Industrial Internet of Things(IIoT)의 4단계

이 글은 2016년 11월 21일 HPE의 Dr. Tom Bradicich( Vice President and General Manager, Servers and IoT Systems, Hewlett Packard Enterprise) 가 기고한 글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점차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기술이 진화하는 지금 HPE가 이런 글을 기고한 배경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마케팅 관점에서 HPE의 IT시스템 특히 하드웨어와 SW를 Edge 즉, 설비 주변에서 활용하는 설비나 장비의 프로모션이란 배경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이는 GE나 지멘스의 클라우드기반 IIoT 전략과 배치가 되기도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실 Edge(서버의 기계 옆의 설치 및 운용을 말함)인가 아니면 클라우드( 중앙집중장치의 응용을 말함)인가, 아니면 이런 두가지 방안의 절충형으로 등장하는 Fog인가는 각 현장의 특징과 기업의 IIoT 수행 목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고 보입니다. Dr. Tom Bradicich의 기고에는 알기 쉬운 도표가 한가지 등장합니다. 이의 출처는 . 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2015입니다. 이 그림이 함축한 4가지 단계는 기업들이 앞으로 고려할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데이터 흐름 및 데이터 응용의 방법을 잘 제시한다고 생각하여 여기 올려 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