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솔루션 평가] DELCAM의 스마트공장 솔루션

자료 평가의 근거 및 출처: DELCAM(2016)의 심토스 스마트공장 발표 자료

여기서 살펴보는 델캠의 솔루션의 특징은 MES를 중심으로 금형공정을 주로 지원하는 생산관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명된 내용은 제품의 주문부터, 설계, 생산, 외주 등의 전과정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실제 솔루션의 특성상 실제 지원 범위는 생산 및 외부관리가 중심이 되는 것으로 이해되며 그런 범위에서도 충분히 가치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라고 보입니다.

이 솔루션은 현장의 생산 활동 현황을 점차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원하는 기업에 필요한 솔루션으로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의 적용으로 원가 추정과 같은 활동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적용 사례 등은 아직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이 솔루션을 검토하실 경우에는 적용 사례를 살려 보면서 실제 현장에서 데이터나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연결하도록 시스템이 구성이 되어야 하는 지 등의 내용을 알아 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즉, 이와 같은 내용은 AIMS-Shopfloor의 시스템 기본 개념에서 제시되고는 있는데, 내용에 따르면 현장에 센서나 입력장치를 설치할 수 있어 현장 생산 정보와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자동화 설비(NC)의 모니터일 및 가공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시스템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고 정리되어 있습니다.

NC의 가공시뮬레이션은 대체로 1990년대부터 이미 거론 되고 발전되어 온 기술로서, 저의 경험으로는 일반적으로 보아 가공 시뮬레이션 자체는 안정적인 기술로 봐도 될 것 같고, 이의 해외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델캠의 솔루션을 선택할 때는 이 기업의 실제 경험치와 실적 및 사례 등을 잘 살펴 보시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AIMS-Office와 AIMS-Shopfloor란 솔루션 보급

본 자료에 대한 법적인 한계

본 평가는 작성자의 경험과 지식에 기반한 주관적 평가로서, 이 평가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은 전적으로 사용하는 주체의 책임과 권한이며, 작성자는 이에 대한 어떠한 법적인 책임을 갖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 업데이트된 내용이나 기술의 진전이 있을 경우, 기술한 내용이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 솔루션 기업에서 이의가 있거나 내용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락은 shhan@assist.ac.kr 로 주십시오.

태그: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